새로운 링크드인 (The New LinkedIn)

20년 가까이 독점하는 링크드인과 경쟁해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새로운 링크드인 (The New LinkedIn)

이 글을 더욱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 7 Powers의 네트워크 경제 편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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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In Disruption

2003년에 시작한 링크드인은 현재까지도 7억 6천만 명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네트워킹 소셜미디어 사이트다.

20년 가까이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해오고 있는데, 그동안 무수히 많은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가 있었지만 하나같이 링크드인과의 경쟁에서 밀렸다.

페이스북이 컨슈머 인터넷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점하며 심지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과의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었던 비결은 네트워크 경제에 있다. 링크드인도 비즈니스 네트워크 시장에서 마찬가지로 승자독식 구조의 네트워크 경제력을 바탕으로 독점을 유지하고 있다.

예전에 7 Powers 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시장에서 네트워크 경제를 이미 가진 기업을 상대로 경쟁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결론을 내린 적이 있다.

그러나 만일 네트워크 효과를 기반하는 네트워크 경제에서 네트워크 효과가 약해지면 경쟁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현재 링크드인의 네트워크 효과가 약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아래 네트워크 경제를 설명하는 Surplus Leader Margin 공식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7 Powers - 네트워크 경제에서 나오는 Surplus Leader Magin 부분을 캡쳐한 사진.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링크드인의 네트워크 효과의 위력이 약해지거나 사라질 수 있을까? 몇 가지 기회가 있다.

만일 링크드인과 직간접적으로 경쟁해 "또 다른", 혹은 "새로운" 비즈니스 네트워크 사이트를 만들고자 한다면, 아래 기회들을 고려해보면 좋을 듯 하다.

다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것 모두가 맞물려 작용했을 때, 비로소 링크드인을 위협할 만한 환경이 갖춰질 거라고 생각한다. 이 중에 한 두 가지만 작용한다고 해서는 링크드인을 위협하기는커녕 얼마 안 가 천문학적인 비용으로 인해 (이는 네트워크 경제 Power의 Barrier이다. – 네트워크 경제 참고)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