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디즈니의 CEO 밥 아이거 (Bob Iger)의 자서전인 The Ride of a Lifetime을 읽고 있습니다. 그의 커리어를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이 사람은 참 한결같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방송사 ABC에서 막내 스태프로 일할 때부터 디즈니의 CEO로 일하고 있는 오늘까지 그는 거의 날마다 새벽에 일어나 운동을 하고 깊은 생각에 잠겼다고 하네요.

물론 아침에 일어나는 것 자체가 능사는 아니지만, 그의 consistency를 배울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번에, 또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모든 일은 작은 것들이 하나씩, 하나씩 모여 이루어집니다. 아주 작게라도 “옳은” 결정을 내리고 또 내렸을 때 그것들이 모여 경로 이탈을 하지 않게 끄름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보통 주말에 이메일을 확인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오늘은 일부러 주말에 느긋하게 읽으시라고 토요일 오전에 보내보려고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언제 뉴스레터를 보내는 게 가장 좋을지! 답장으로 알려주세요 :-)

-Chris


💼 The Craft에 새로 올라온 글

밀도 있는 하루 보내기 (프리미엄)

*The Craft 프리미엄 포스트입니다.

하루 아침에 건강이 나빠지진 않는다. 하루아침에 회사가 망하지도 않는다 (거의). 건강이 나빠지고 회사가 망하는 것은 오랜 시간 하루하루와 아침들을 제대로 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주간 🤚 Things

1. 좌절감을 주는 성과 목표, 의욕을 심어주는 성과 목표

Sendbird의 김동신 대표가 2009년에 쓴 글.

2. 운 없이 부자되는 법

Naval

@naval

How to Get Rich (without getting lucky):

5:23 PM - 31 May 2018

PUBLY에서 VP Growth로 계신 민우님이 공유해준 Angelist 창업자의 “운 없이 부자 되는 법”. 부자가 된다는 notion이 도덕적이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는 우리 사회에서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부자가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wealth vs. status vs. money) 설명한 트윗스톰.

따로 녹음한 팟캐스트도 있다.

2-1. 부자가 될 사람인지 하루만에 알아내는 방법 (존리)

조금은 자극적인 제목일 수 있겠지만,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상, 이 영상이 가르치는 지혜를 알지 못하면 최소한 재무적으로는 무조건 패배한다. 메리츠 자산운용 존 리 대표가 얘기하는 부자 되는 법.

3. 성공하는 사람은 의도적 휴식을 즐긴다

친하게 지내고, 잘 알고 있는 매시업엔젤스의 김우중 심사역이 직접 공유해준 DBR의 좋은 글.

일을 잘하는 사람은 일만큼 휴식 시간도 소중하게 관리한다. 휴식을 자주, 잘해야 생산성이 높다. 시간을 많이 쓴다해서 일을 잘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본문에서 나오는 책 Rest 도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4. API 경제와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 이야기

Sendbird 김동신 대표의 API 경제와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 이야기.

5. Accel의 특별한 스타트업 투자 전략

실리콘 밸리 탑 티어 벤처캐피털 펀드 중 하나인 악셀 (Accel)은 동료 펀드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한다. 악셀은 비교적 초기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대신 큰 지분을 인수하는데, 최근 SAP에 $8bn에 인수된 Qualtrics를 포함해 Slack, PagerDuty, Dropbox, Atlassian 등에 같은 방식으로 투자했다. Slack의 상장 당시에 악셀이 갖고 있던 지분은 무려 $3bn에 달할 정도였다. 초기 투자를 하는 펀드로서는 드물게 큰 지분이기도 하고, 창업자인 Steward Butterfield보다도 훨씬 더 큰 지분이다.

The Craft 프리미엄 안내

The Craft는 프리미엄 플랜을 (유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구독자 분들은 프리미엄 단독 포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 해주세요!

Feedback & Questions

The Craft에 피드백을 주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 이메일로 답장을 보내주세요. 또한 이번 뉴스레터가 마음에 드셨다면, 지인들에게도 포워드 해주세요 :-).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여기를 클릭하시고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구독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