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목차/Table of Contents

  1. 7 Powers: 전략의 본질 (본 글)
  2. 전략의 본질(Foundations of Strategy)
  3. 7 Powers: 전략 정역학(Strategy Statics)
    3.1. Scale Economies (규모의 경제)
    3.2. Network Economies (네트워크 경제)
    3.3. Counter-Positioning (카운터 포지셔닝)
    3.4. Switching Costs (전환 비용) – #준비중!
    3.5. Branding (브랜드) – #준비중!
    3.6. Cornered Resource (고유 자원) – #준비중!
    3.7. Process Power (프로세스 혁신) – #준비중!
  4. 전략 동역학(Strategy Dynamics)
    4.1. Path to Power – #준비중!
    4.2. Power Progression – #준비중!

전략의 본질

빌 게이츠(Bill Gates)의 Microsoft가 한창 DOS를 만들 당시, 세계 최고의 PC 컴퓨터 회사였던 IBM이 만약에 Microsoft에게 단독 DOS 라이센싱 계약을 요구했거나, DOS와 경쟁이 가능한 자사 OS를 개발했더라면, 오늘 IBM과 Microsoft의 위치는 서로 바뀌어 있었을 것이다.1

IBM의 경영진의 능력이 부족해서 미래 "1경"짜리 기업이 될 기회를 눈앞에서 저버린 것이 아니다. 당시 IBM은 당대 최고의 기업이었고 (오늘 Facebook, Google보다도 더 지배적인 위치에 있었다), 최고의 경영진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그들의 운영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은 완벽에 가까웠다.

시장에 진입한 스타트업 Microsoft를 상대로 incumbent로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던 것은 경영진이 안주해서도, Microsoft를 무시해서도,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도 아니었다. 그들이 유일하게 제대로 갖추지 못했던 것은 바로 '전략'이었다.

잘못된 전략은 기업의 운명을 바꾼다. 또한 실패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알고도" 당한다. Microsoft도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냈더라도 당시 IBM이 독점계약을 요구하거나 스스로 OS를 만들었더라면, 지금의 Microsoft는 없었을 것이다.

전략의 본질은 무엇일까?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 어떤 전략이 옳은 전략이고, 어떤 전략이 잘못된 전략인가?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용어 중 하나는 '전략'일 것이다. 전략이라는 용어 안에 무수히 많은 개념과 관념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정작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전략과 전술을 혼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봤고, 전략의 본질적 이해와 (Strategy) 특정 기업의 적용 (strategy)를 구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봤다.

전략은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알고 제대로 세우는 기업은 매우 드물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시장은 늘 변하고, 바뀌고, 순응한다. Fortune 500 소속 기업의 최근 평균 존속 기간은 겨우 18년에 불과했다.2

"모든 성공한 기업들의 뒷배경에는 결정적인 전략적 선택이 있었으며 그 선택들은 하나같이 깊은 불확실성이 자리한 격변의 시기에 내려진 신중한 결정들이다."  

"The arc of any celebrated business is underpinned by decisive strategy choices that are few and typically made amidst the profound uncertainty of rapid change.”

— Hamilton Helmer

👉 2. 전략의 본질에서 이어집니다.

실리콘 밸리 최고의 비밀

7 Powers는 헤지펀드 Strategy Capital의 매니징 파트너이자 Spotify, Netflix 등 여러 테크기업의 고문(advisor)으로 활동하고 있는 해밀턴 헬머(Hamilton Helmer)가 고안한 전략 프레임워크이다. 지난 십여 년간 실리콘 밸리에서는 "비밀"로 여겨지던 이 프레임워크는, 2017년 그가 책 7 Powers: The Foundations of Business Strategy를 쓰게 되면서 세상에 공개되었다.

여태 많은 프레임워크를 공부해봤고, 전략 컨설팅 프로젝트도 수행해 본 경험이 있고, 연 매출 500조 원이 넘는 기업(Walmart)에서 전략 매니저로 일도 해봤지만, 7 Powers 프레임워크는 내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고, 책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내가 여태껏 이해하고 있던 전략과 경영에 대한 사고방식(mental model)을 전부 수정하게 되었다.

7 Powers는 나에게만 가치가 있는 프레임워크로 다가온 것은 아닌듯싶다. 넷플릭스(Netflix)의 창업자 리드 해스팅스(Reed Hastings), 스포티파이(Spotify)의 창업자 다니엘 에크(Daniel Ek), 링크드인(LinkedIn) 창업자 리드 호프만(Reid Hoffmann), 페이팔(PayPal), 팔란티어(Palantir) 창업자 피터 티엘(Peter Thiel) 등 역시 모두 Hamilton의 7 Powers 프레임워크의 도움을 받았다고 얘기한다. 실리콘 밸리 최고 벤처캐피털 회사 Founders Fund의 제너럴 파트너(GP)인 Keith Rabois 7 Powers는 "실리콘 밸리 최고의 비밀" (Silicon Valley's best kept secret)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렇게 대단한 책 및 프레임워크인데도 불구하고 책 표지가 못생겨서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쉽게 한국에서는 번역이 되거나 심지어는 원서조차 유통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img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 (...)

7 Powers 프레임워크는 크게 2개 분야로 나뉜다. (1) 전략 정역학(Strategy Statics), 그리고 (2) 전략 동역학 (strategy Dynamics).

전략 정역학(Strategy Statics)은 제목에서 알수 있듯, 7가지의 파워(Power)를 하나씩 설명한다. 그리고 전략 동역학(strategy Dynamics)에는 7가지의 파워를 어떻게 갖출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그리고 각 static과 dynamic을 설명하기 위해 정의하는 전략의 본질, 전략의 본질을 논증으로 설명한 방정식 (fundamental equation of strategy), 마지막으로 "Power"의 정의와 Power를 이루는 2가지 요소 (benefit과 barrier)로 이루어져 있다.

프로젝트의 목적과 방향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독자가 7 Powers 프레임워크를 접하고,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프레임워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결과적으로 책을 읽어야 할 필요를 느껴 책을 읽게 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7 Powers 책에서 설명하는 핵심 개념을 요약한 다음에, 내 생각과 사이드스토리들, 추가 해석 및 해설을 넣었다.

어디까지나 요약과 의역, 그리고 해밀턴의 프레임워크에 내 생각을 조금 얹은 정도이므로, 해밀턴의 프레임워크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그의 책 7 Powers: The Foundations of Business Strategy를 읽을 필요가 있다.

다시 한번 7 Powers의 저자 Hamilton Helmer에게 모든 크레딧을 돌리면서, 나의 포스팅은 한글을 영어보다 선호하는 사람들과 책의 핵심 내용만을 간추려 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요약본 및 내 생각을 얹은 해설본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

나 역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어가는 것이 있는데, 바로 좋은 책을 해부하듯 다시 보고 공부하면서 정말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여태껏 오랜 시간 동안 내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 책들은 모두 내가 직접 필기하고 요약 및 정리해가면서 읽은 책들이었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정말로 내 머릿속에 입력되었다. 책을 제대로 읽는 법에 대한 포스트는 다음에 다시 정리할 계획이다.


전체 목차/Table of Contents

  1. 7 Powers: 전략의 본질 (본 글)
  2. 전략의 본질(Foundations of Strategy)
  3. 7 Powers: 전략 정역학(Strategy Statics)
    3.1. Scale Economies (규모의 경제)
    3.2. Network Economies (네트워크 경제)
    3.3. Counter-Positioning (카운터 포지셔닝)
    3.4. Switching Costs (전환 비용)– #준비중!
    3.5. Branding (브랜드)– #준비중!
    3.6. Cornered Resource (고유 자원)– #준비중!
    3.7. Process Power (프로세스 혁신)– #준비중!
  4. 전략 동역학(Strategy Dynamics) – #준비중!
    4.1. Path to Power
    4.2. Power Progression